스 세 개인적으로 느끼는 컴활1급 실기 학원, 인강, 독학 공부의 장단점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큰 결심!

개인적으로 느끼는 컴활1급 실기 학원, 인강, 독학 공부의 장단점

앞서 말 했듯이 컴활 실기 공부방법에는 학원, 인강, 독학의 공부법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공부 특성이 다르기때문에 각 공부법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많이들 공부를 시작할텐데 제가 해본 공부 및 컴활 공부중인 친구들의 의견을 토대로 각 공부법의 장단점을 구별해볼까 합니다.

학원 장점

1. 모르는 문제가 발생하면 면대면으로 강사님께 질문하고 답변받을 수 있다.

2. 강사님의 펄스널 강의로 인해 강한 집중력이 요구된다.

3. 학원 컴퓨터에 오피스프로그램이 기본으로 깔려있다.

학원 단점

1. 비용이 비싸다(익산지역 평균 학원비 25만원)

2. 하루에 한시간정도의 강의시간이기때문에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요구된다.

3. 정해진 강의시간때문에 많은 진도를 한 번에 나가기 어렵다.

4. 강사 한 명, 수강생 여러명이라면 진도를 맞춰야하기때문에 아는 부분을 스킵할 수 없다.

5. 강사님이 가르치는 방식이 나랑 맞지 않는다면 수업방식에 따라가기 어렵다.

6. 학원이 집과 가깝지 않다면 오고가기 귀찮을때가 자주있다.

 

인터넷 강의 장점(참고로 1타강사는 유ㄷㄱ선생님으로 알려져있고 제 친구들 역시 이 강사님 인강을 들어요!)

1. 진도를 스스로 조정할 수 있어서 시간이 절약된다.

2. 내가 아는 부분은 스킵하고 넘어갈 수 있다.

3. 인강 수강생들의 후기를 찾아볼 수 있어 강의 고르는 범위의 폭이 넓어진다.

4. 학원을 오가는 고생이 없다.

5. 학원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다.

6. 저렴한 비용으로 한 번 신청하면 몇 개월은 들을 수 있다.

7.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몇 번이고 돌려서 볼 수 있다.

인터넷 강의 단점

1.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수강게시판에 질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2. 공부 의지가 없다면 신청만 해놓고 안 들을 수 있다.

3. 계속 미루고싶어진다.

4. 태블릿이없다거나 컴퓨터가 두개 이상이 아니라면 강의를 들으면서 직접 해보기가 어렵다.

5. 오피스프로그램이 없다면 직접 돈 내고 구매해야한다.

 

독학 장점(저는 학원을 다니긴 했지만 교재를 시나공 교재를 사용해서 다니며 혼자 진도빼는 시간이 많았어요!)

1. 비용이 교재비용밖에 안든다(이마저도 도서관에서 빌려 사용한다면 전혀 들지 않는다.)

2. 강의 듣는 시간보다 혼자 진도빼는 시간이 빨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독학 단점

1. 컴퓨터에 오피스프로그램이 깔려있지 않다면 오피스프로그램 구매비용이 든다.

2. 오피스프로그램이 없다면 직접 돈 내고 구매해야한다.

3. 모르는게 생겨도 물어볼 대상이 없다.

 

일단 기억나는 각 장단점은 이정도인 것 같아요.

사실 저는 학원 강사님과 가르치고 배우는 방식이 맞지 않아 학원 다닌 것을 많이 후회했었어요. 그 후 합격한 다음에 친구한테 무조건 학원 말고 인강 들으라고 추천했었었는데 친구가 유ㄷㄱ 강사님 인강을 신청하고 제 말을 듣길 잘 했다고 완전 고마워했었거든요.

제가 다시 컴활을 따야한다고 하면 저는 무조건 학원말고 인터넷강의를 들을 생각입니다. 인터넷강의도 모르는부분만 듣고 대충 책 보고 따라해볼 수 있는 부분은 제가 스스로 터득해서 공부하며 시간절약하면 좋겠다 싶어요.

p/s 인터넷강의는 무조건 유ㄷㄱ입니다. 거기 보면 장기, 단기였나 인터넷강의 신청하는 과정이 두개가 있는데 무조건 단기로 들으세요! 단기만 완벽히 터득해도 무조건 합격할 수 있다고들 하더라구요! 제 추천 받고 유ㄷㄱ 인강 단기 신청하고 합격 한 제 친구도 그렇게 말 했구요!!!